프로그래밍/Java

절차 지향? 객체 지향?

seungdols 2014. 9. 3. 01:25

명령어(동사) 중심의 프로그래밍 방식

 

전체 과정을 나누어 처리하는 각 단위를 함수(function)라고 한다면,
절차지향언어는 개발하려는 프로그램에 필요한 기능(함수)들을 여러 개의 작은 함수로 나누고, 기능들이 처음부터 흘러가는 순서대로 해결하는 방식으로 프로그래밍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함수와 데이터를 각각 분리함으로써 유지보수와 수정이 어려움.



객체(명사) 중심의 프로그래밍 방식

 

개발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이 어떤 객체들로 이루어져 있는지 분석한 후, 개발 대상을 구성하고 있는 객체들을 만들고, 객체들 간의 메시지와 데이터를 교환하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그래밍 방법을 의미한다. 객체에는 함수와 관련 데이터들이 함께 들어 있어서, 관리 & 수정이 편리함.



▶  추상화


개발하려는 대상과 목적에 맞게 객체를 설계하고, 객체가 가진 속성과 기능을 도출해내는 작업



▶  객체

실제로 존재하는 것. 사물 또는 개념. (ex) 핸드폰, 노트북, 공유기

속성과 기능으로 이루어져 있다. 속성과 기능을 객체의 멤버(member, 구성요소)라고 한다.

프로그래밍에서의 객체는 클래스에 정의된 내용대로 메모리에 생성된 것을 의미



▶  클래스

추상화의 결과물 (, 도출해낸 객체에서 변수(속성) 이들에 대한 작업을 수행하는 함수(기능)들을 정의하고

코드로 옮겨놓은 것

ex) TV객체가 가진 기능과 속성을 코드로 정의해 놓은 TV클래스

      int channel..     int volume..   String brand..

      powerOn(){}..    volumeUp(){}.. 

클래스의 용도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는데 사용된다.



▶  인스턴스

어떤 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진 객체를 그 클래스의 인스턴스라고 한다. 인스턴스는 객체와 같은 의미를 가짐.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만드는 과정을 인스턴스화

TV tv = new TV();     

반응형

'프로그래밍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NetBeans 설치  (0) 2014.11.11
Eclipse 사용간 파일을 지웠다!!가 복구 하기!!!  (0) 2014.11.11
Java 문자열에 관한 타입  (0) 2014.09.03
Collection Framework. ArrayList , HashSet, HashMap  (0) 2014.06.30
JAVA란?  (0) 2014.0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