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9 5

[세미나] 우아한 형제들 9월 - 우아한 스프링 배치(이동욱님)

기본편 배치 애플리케이션 ? 배치 애플리케이션은 도대체 무엇인지? 질문을 많이 받는다. 위키 페이지 용어 설명을 참고 해보면, 배치 애플리케이션은 결국 사용자와 상호 작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이 아니다. 결국, 요청이 한 번 이루어지고, 모든 처리가 배치 애플리케이션에서 처리 되고 끝난다. 일반적인 웹과 무슨 차이가 있는가? 후속처리가 주로 이루어지고, 절대적인 속도로 이루어진다. QA가 어렵다. 테스트 코드를 무조건 작성 해야 한다. Spring batch vs Quartz Quartz는 스케쥴링 프레임워크이다. Spring Batch는 Batch 프레임워크이다. 당연히 둘의 차이가 있다. 비교 대상 하는 것 자체가 다른 역할을 하는 프레임워크이기에 어렵다. 배치가 필요한 상황 일정 주기로 실행 되어야 하고..

승돌 쓰다 2019.09.26

[정리] 그냥 저냥 #위클리뉴스 #54

개발자에게 도움이 되는 기술 뉴스 #134 : 19-09-15 :: Outsider's Dev Story 여러 유익한 정보들의 축약이 되어 있는데, 양질의 글들을 잘 정리가 되어 있다. 그 중에서도 나는 github가 rails 6.0으로 github를 서비스 하는 글이 좋았다. 여전히 rails를 좋아하고, github라는 개발자의 소스 코드 집합소라는 관점에서 좀 다른 언어를 사용 하면 좋겠다 싶었는데, 여전히 rails라 좋다. (이유는 모르지만 Java, Node.js가 아니라서 안심이다.) 그리고 우아한 형제들의 신입 개발자분의 파일럿 프로젝트 진행 경험기가 좋았고, 나도 신입 때 이렇게 step by step으로 성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있었다면 좋았겠다.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

승돌 쓰다 2019.09.21

[리뷰] 프로그래밍 면접 이렇게 준비 한다.

프로그래밍 면접 이렇게 준비한다. 요즘들어 개발자를 구인 하는 곳이 정말 많다고 생각 한다. 링크드인이며, 로켓펀치, 원티드등 거의 모든 구인 구직 페이지에서 개발자를 구인한다는 글을 많이 본다. 하지만, 중요한 점은 프로그래밍 면접에 관한 준비를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른다는 분들이 있는데, 그러한 분들에게 이 책이 어느 정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을 한다. 이 책은 기본 챕터는 이직에 관한 이야기와 전화 면접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한다. 물론, 그 이후는 우리가 예상하겠지만, 결국 자료 구조 및 알고리즘이다. 사실, 요즘 많이 변질 되었다고 생각 하는 편인데, 알고리즘과 자료 구조의 화이트 보드 테스트는 본래 이 문제를 정말 잘 푸는 개발자만이 뛰어나서 채용을 해야 한다거나 하는 의미는 아니여야 한다..

책 리뷰 2019.09.18

[정리] 그냥 저냥 #위클리뉴스 #53

개발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커밋 히스토리를 이쁘게 단장하자 브랜치 전략은 정말 어려운 점은 팀 간 그리고 조직 간의 합의가 잘 되어야 한다. 물론, 조직 전체가 같은 Repository를 사용한다면, 강력한 Rule을 적용 해야 한다. (사람이 많을 수록 더 조심해야 한다.) 팀의 경우에도 알맞는 브랜치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좋고, 그런데 결국 그나마 보편적인 전략은 git flow라고 생각 한다. 그리고, Commit History를 어떻게 관리 할지?의 Rule도 잘 정의를 해 두어야 꼬이거나 복잡하게 히스토리가 유지 되지 않는다. git이 저장하는 방식 push 할 때 나오는 delta와 snapshot의 구조를 사실 잘 몰랐는데, 해당 설명이 잘 되어 있는 글이다. 협업이 힘들었던 개발자의 특성 협..

승돌 쓰다 2019.09.14

[정리] 그냥 저냥 #위클리뉴스 #52

개발자에게 도움이 되는 curioe 내가 진짜 대단하다 생각하시는 분 중에 한 분이신데, 여자들의 멤버십 커뮤니티 헤이조이스 개발자 모임에 대담자로 참석하신 경험기를 남겨주셨다. 워낙 유명하시고, 이 분의 커리어 패스는 나에게는 신선했지만, 재미나게 일 하시는 분으로 (나혼자) 생각 한다. Google Engineering Practices Documentation Review · Soojin Ro 구글 코드 리뷰에 대한 가이드 글인데, 해당 글을 요약 번역 해주신 분이 있다. 코드 리뷰 관련해서는 읽어 보면 내가 실제로 얻는 부분이 많다. 멍개님의 블로그 : 네이버 블로그 Github actions에 관해서 차례 차례 설명을 해주신 글이다. 앞으로 github가 어떤 툴로 발전 할지 기대가 되는 기능 ..

승돌 쓰다 2019.09.0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