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9 9

그냥 저냥 #위클리뉴스 #89

⌨️개발자가 보면 좋을 뱅크샐러드는 어떻게 레거시 서비스를 박살 내는가 | 뱅크샐러드 뱅크 샐러드에서 사용하는 레거시 서비스를 개편 하기 위한 준비, 방법을 통해 안전하게 신규 서비스로의 이전 작업 했던 부분에 대해 설명 하고 있다. 내용을 읽을 때 뱅크 샐러드의 백엔드는 Go와 gRPC를 쓰고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이슈 없이 이전을 위해 기존 서비스와 신규 서비스 요청 응답의 diff 체크, diff에 대한 대시보스를 통한 확인 등 정말 일을 짜임새 있게 진행 하는 구나! 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목적 중심의 지향을 위해 도입한 템플릿 도구와 문서를 통한 원칙 정하기가 참 좋았습니다. 여러분의 CS 교육에서 누락된 학기 번역 하자면, 놓쳤던 학기라는 제목의 유투브 채널도 있고, 페이지도..

승돌 쓰다 2020.09.29

[리뷰] 자바 최적화

자바 최적화라는 책은 참 친절하게 쓰여진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일단 정말 쉽게 쓰여져 있다. 상세하게 하나부터 단계 단계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 그리고 이 책은 자바를 주로 쓰는 사람들에게 필수적으로 읽어야 할 만한 내용들이 정말 많이 있다. (물론, 버전 차이에 따른 부분들은 감안하고 읽자.) 내가 잘 몰랐던 부분 중에서 자바8은 함수형 관련 API들을 쓰려고 공부를 아등바등 했던 기억이 있는데, 자바 9 이후의 자바 JVM의 코어 시스템들의 동작 방식이나 구성 원리를 알려고 하진 않았던 것 같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이 도움이 많이 되었다. ‌ 우선, 가비지 콜렉터가 자바 언어에 가장 주요한 성능을 튜닝을 담당하게 되는데, 이 책에서는 가비지 수집 기초, 고급을 통해서 흔히 사용했던 자바7 까지의..

책 리뷰 2020.09.27

그냥 저냥 #위클리뉴스 #88

💻개발자에게 도움이 되는 NAVER FE devtalk: 디자인 시스템에 대한 소개와 효율성 개선 및 구축 경험공유 7월에 했던 FE devtalk에 대한 발표 영상이 공개 되었다. 여러 회사에 계신 분들이 다양한 주제와 깊이로 발표 하셨기 때문에 시간 날 때 참고하면, 도움이 많이 된다. 특히 디자인 시스템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필수다. GitHub Codespaces 살펴보기 :: Outsider's Dev Story Github와 VS Code의 융합으로 Github Codespaces가 출시 되었는데, 아웃사이더님께서 베타로 먼저 테스트 해본 경험글을 남겨주셨다. 생각보다 괜찮아 보이고, 가격도 그렇게 비싼 편이 아니라서, NodeJS서버 개발 같은 건 아이패드로 바로 개발 가능해 보인다..

승돌 쓰다 2020.09.21

팀에 무언가를 도입한다는 것은...

🛠팀에 도구를 도입하고 싶은 경우 도구를 도입한다는 건, 일단 팀의 규모가 어느 정도 되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예를 들어, 4명인 팀과 8명인 팀, 16명인 팀인 경우 모두가 다르다. 내가 현재 속한 4명, 5명 시절부터 8명, 현재의 16명이 된 팀이 된 경우인데, 도구를 도입하고 싶은 경우 도입 했던 경험을 쓰려고 한다. 사실, 현재 속해 있는 팀원들이 모두 도구나 프로세스 도입에 대해서 보수적인 팀이 아니다 보니, 도구를 도입하는 것은 어렵진 않았다. 책임만 지면 된다. 😂 도구를 도입 하는 것에 대해 내가 느낀 세 가지가 있었다. 👉🏻첫째로는 내가 그 도구를 잘 아는가? 일단, 내가 도입하고 싶은 도구가 뭔지? 그리고 그 도구가 왜 필요한지를 알아야 한다. 예를 들어서 내가 했던 일이 입사 이후 ..

승돌 쓰다 2020.09.16

Google I/O '19 - Puppeteer 영상 정리

Modern Web Testing and Automation with Puppeteer (Google I/O '19) puppeteer 성능 높이기 cosnt browser = await puppeteer.launch() it ('', async() => { const context = await browser.createIncognitoBrowserContext(); // ... await context.close() }) 브라우저의 새로운 시크릿 컨텍스트를 생성해서 테스팅 하는 것이 더 빠르다. 렌더링이 되기 전에 테스트를 돌리다 보면, 테스트가 실패하는 이슈가 발생하는데, 기본적인 해결책은 sleep을 넣어준다. await page.waitFor(1000) 그런데, 이 방식은 ..

그냥 저냥 #위클리뉴스 #87

💻개발자에게 도움이 되는 팀에 새로운 도구를 도입하고 싶다. so-so님이 팀에 도구를 도입 하는 것에 대한 생각을 남겨 주셨다. 이것과는 별개로 나도 한 번 써 봐야겠다. 팀에 도구를 도입 하거나, 어떤 일련의 프로세스를 도입 하는 것에 대한 글을 나도 한 번 써 보면 좋겠다는 생각이었다. 코드숨(codesoom)을 끝내며 12주간 진행하는 코드숨 교육을 끝낸 회고에 대한 내용이며, 코드 숨 교육에 대한 커리 큘럼이 나와 있고, 어떻게 진행 하고, 프로젝트는 무엇을 했는지? 잘 남겨져 있다. (어떤 부분이 어려웠는지...새로웠던 부분들도 잘 나와 있다.) 전국에 맥도날드 주소가 어떻게 될까? | Daily Log 전국 맥도날드, 스타벅스 매장에 대한 정보를 알고자 시작 헀으나, API가 도와주지 않고,..

승돌 쓰다 2020.09.14

Apache Core dump 이야기 (Tomcat AJP연동시 깨알팁)

위 내용은 상당히 오래 전에 겪었던 일화입니다. 현재는 nginx를 쓰고 있습니다. 😱 어느 날 이슈가 발생했다! [Fri Oct 27 20:12:49 2017] [notice] Apache/2.2.31 (Unix) mod_jk/1.2.41 configured -- resuming normal operations [Fri Oct 27 20:12:49 2017] [notice] child pid 87300 exit signal Segmentation fault (11) [Fri Oct 27 20:12:55 2017] [notice] child pid 87301 exit signal Segmentation fault (11) [Fri Oct 27 20:13:00 2017] [notice] child pid ..

인프라 2020.09.09

BFF가 뭘까?

본문 내의 이미지는 모두 참고 출처의 이미지를 사용하였습니다. Backend for Front-end의 약자로, 일종의 아키텍처 패턴입니다. 환경적, 시스템적인 Monolithic 구조를 쓰다 이제는 SPA, MSA 시대에 도래 했다. Back-End와 Front-End의 통합된 단일 구조를 쓰다가, 이제는 두 영역이 분리 되어 서버가 각각 올라가기도 하고, 분리의 시대가 되었다. 통합된 API를 쓰다가 영역별로 쪼개어진 API를 사용 하는 시대가 되었기도 하다. 결국 통합에서 분리의 미학으로 관심사가 이동되었다. 다수의 페이지를 보던 환경에서 단일 페이지내에서 다중 컨텐츠의 영역으로 바뀌었다. (이는 아무래도 모바일의 영향이 아닐까 한다.) 위와 같은 구조를 쓰다보니 문제가 생겼는데, API를 어떻게 ..

승돌 쓰다 2020.09.09

그냥 저냥 #위클리뉴스 #86

🖥개발자에게 도움이 되는 [마틴 파울러] 소프트웨어 아키텍쳐의 중요성 (한글 자막) 영상을 보면서 결국 중요한 것은 장기전인 관점이다. 내부 품질과 외부 품질, 그리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사람들 사이의 공유, 그리고 확립된 스펙정의서 이 모든 것이 소프트웨어의 전부이구나 싶었다. 월간 개발자스럽다 #58 월간 개발자스럽다 8월호인데, 8월간의 글타래들이 모여있다. 만약, 놓친 글들이 있다면, 읽어보자. (긴글주의) 좌충우돌 Mazassumnida 개발기 방학 때임에도 열심히 개발 작업을 하신 분의 경험 후기인데, 읽어보면 재밌고, SVG의 다채로움에 매료 될 수 있어서 좋았다. 👍🏻 캐시 성능 향상기 (Improving Cache Speed at Scale) : TOAST Meetup redis 캐시 성..

승돌 쓰다 2020.09.07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