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리뷰

[책] 프로그래밍이 보인다! 파이썬 입문

seungdols 2015. 11. 19. 21:36
IT 도서 리뷰

프로그래밍이 보인다! 파이썬 입문
저자 : 제이미 첸

파이썬을 쉽게 배우는 데에 핵심만 배울 수 있다는 점이 신선하다.
이 책에서 저자는 비전공자 즉, 프로그래밍 교육을 받지 않은 사람을 대상으로 썼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파이썬에 내용중 가장 핵심이 되는 내용만 작성하였고, 책도 작은 사이즈로 만든 이유도 따로 할애할 필요 없이 이동간에 볼 수 있게끔 한 목적에 있다.

내용은 신선했다기보다는 (원래 파이썬을 쓰긴 썼으므로) 간결한 특성을 잘 살려서 전달 했다는 취지로는 성공한 도서이지 않나 싶다.

내용은 초기 입문 프로그래머에게 맞게끔 작성이 되어있는 것 같다. 장별로 어렵게 쓰여진 형태가 아니다. 원래 목적자체가 초등학생부터 비전공자에 이르기까지 위한 책이라고 하니 어렵진 않지만, 이 것조차도 애매하게 번역이 되어 난해한 지점이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목차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1장, ‘파이썬, 뱀 말하는 거야?’에서는 파이썬의 역사와 파이썬을 배워야 하는 이유에 대해 다룬다.

2장, ‘파이썬 개발 준비하기’에서는 파이썬 3 설치와 실행 방법을 다룬다.

3장, ‘변수와 연산자의 세계’에서는 변수를 명명하고 선언하는 방법, 변수를 대상으로 연산하는 방법을 배워본다.

4장, ‘파이썬의 데이터 타입’에서는 파이썬의 기본 데이터 타입인 정수, 부동소수점, 문자열을 살펴본 후 타입 변환(캐스팅(casting))의 개념을 알아본다. 이후에는 파이썬의 고급 데이터 타입인 리스트, 튜플, 사전을 다룬다.

5장, ‘인터랙티브 프로그램 만들기’에서는 변수를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본다.

6장, ‘선택과 결정하기’에서는 프로그램이 똑똑하게 선택과 결정하게 만들어 본다.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는 제어 흐름 도구에 해당하는 if 문, for 루프, while 루프를 배운다. 또 오류 발생 시 프로그램이 수행해야 할 작업을 결정하는 try, except 문도 살펴본다.

7장, ‘함수와 모듈’에서는 함수에 대해 알아보고 함수를 정의하는 방법, 자신만의 모듈을 만드는 방법을 다룬다.

8장, ‘파일 처리’에서는 텍스트 파일, 대량 데이터 등 외부 파일을 어떻게 처리하는지 다룬다.


파이썬은 현재 ML(Machine Learning), 웹 파싱, 크롤링, 특정 라이브러리 개발에 주류로 쓰이고 있으며, 라이브러리가 막대하다. 더군다나, 메타프로그래밍이 가능한 언어이므로 좋은 접착제언어가 된다.

임백준 작가님은 ‘현재 프로그래밍은 폴리 글랏 시대에 접어 들었다’고 표현하셨다.

앞으로 재미난 언어는 배워두고, 많이 사용 되는 언어는 익혀주는 것이 예의 아닐까???



  •  무단 수정 및 배포는 금지합니다. 
  •  모든 내용은 본 블로그 운영자가 정리한 내용입니다. 
  •  참조한 정보에 대해서는 출처를 남기고 있습니다.
  •  틀린 내용 / 오류가 포함된 내용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  choiseungho0822@gmail.com 보내주셔도 됩니다.
  •  Seungdols Wiki 운영중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