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간에게 놀이란 무엇인가? - 정재승 교수
-
놀이는 종을 초월 한 것이다. 사람이든 동물이든 좋아한다.
-
잘 놀 수록 뇌의 신경세포들이 더 많이 생기고 더 강력하게 연결 된다.
-
놀지 않는 사람은 바보가 된다.
-
그러나 인간에게 장난감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
일이 놀이가 되는 사회가 되어야지 놀이가 일이 되어버리면 큰일이다.
2. 환경은 인간의 미래를 설명 할 수 있는가? - 홍종호 교수
미래는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한가?
아니라면 어딘가에 한계에 도달 할 것인가?
세계 경제 포럼의 리스크로 뽑은 것 중 가장 많은 것이 환경관련이다.
사회적 할인율.
할인율이 높다면 미래에 생각을 염두하고 지금 환경문제에 노력하는 것을 말하고.
할인율이 낮다면, 미래를 생각 하지 않고 현재에 충실하는 것을 말한다.
순수 시간선호율
현재와 10년 뒤 100년 뒤의 가치가 같다.
즉, 미래 세대에 대한 가치를 얼마나 둘 것인가?
3. 폭력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정당화 될 수 없는가?
-표창원 교수
폭력?
what ? 고의적인 물리적인 힘, 위력의 사용 또는 위협
Effect? 부상, 죽음 , 두려움 등등이 유발 되어야 함.
Why? 욕구, 감정,이익
How? 신체적,언어적, 정서적, 경제적, 부작위 (방관)
-폭력이 아닌 힘의 사용
정당행위, 정당방위, 긴급피난
목적이 정당해야 하며, 다른 평화적 수단이 불가능 할 때,
그리고 필요 최소한의 정도, 법적 근거와 기준.
4. 미래란 무엇인가? - 정지훈 교수
예언자 , 점성술사 -> 과학의 시대를 만남.
1850년대 영국에서는 말이 급등하며 100년뒤엔 영국전체가 말 똥으로 쌓일거라 예상.
그러나 자동차의 발달로 자본주의가 시작됨.
즉, 우리는 미래를 예측하며, 좋지 않은 일은 대비를 하며 새로운 이상을 꿈꾸고.
실현 가능한 모습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5. 인생의 답은 어디에 있는가 ?
-박웅현
정답은 어디에도 없다.
정답으로 만들어 가는 과정이 있을 뿐이다.
전인미답 - 전에도 그러한 길을 간 사람은 없다.
선택을 하고나면 선택 한 것을 후회하지 마라.
마치 그 것 밖에 없던 것처럼 생각하라.
지위,직책,권력에 무너지지 마라.
자신을 존중해주어라.
6. 과학과 인문학은 평등한가? - 최재천 교수
Inter - disciplinary 간학문적
Multi- disciplinary 다학문적
Trans-disciplinary 범학문적.
대한민국의 현실은 첫 직장까지만을 위한 교육이다.
하지만 이제는 범학문적인 사람이 필요로 하다.
이제는 직업을 7~8번을 바꾸어도 충분히 수용 가능한 지식인을 만들어야 한다.
왜 우리나라는 10년째 국민소득 2만불에서 벗어나지 못하는가?
7.국가란 무엇인가? - 윤여준,이철희
거대한 정치 공동체 = 국가.
공공성 - > 집단
사회적인 합의가 필요로 하다.
사회가 공공성을 지키지 않는지 시민들이 감시를 하고
시민들 또한 공공성을 지켜야 한다.
8. 철학이 세상을 바꿀 수 있는가? - 김형철 교수
1. 질문을 멈추지 말 것.
2. 의심하는 것을 의심할 수 없다. -> 의심은 곧 생각이다.
3.무용지용- 장자
사물의 쓸모는 그 객체를 바라보는 시야에 달라진다.
4.질문에 답이 있다.
질문에 따라 답도 달라진다.
자신이 아는 상식,지식에 10가지를 쓰고 그 지식에 물음표를 더해라.
생각은 혼자하고 공부는 같이하라 -> 동문수학
성공한 사람들의 특징
1. 꿈을 높게 가져라.
2. 현실을 직시하라.
3.문제를 단순화 시켜라.
4.크고 중요한 문제에 집중하라.
9. 어떻게 듣고 무엇을 바꿀 것인가. - 박원순
왜 현세대는 남의 말에 귀 기울이지 않는가.
왜 기술은 발달되는데 소통은 더 어려워만 지는가.
-내 한손이 비어야 다른 사람의 손을 잡을 수 있습니다.
경청은 나와 반대 되는 의견을 가진 사람의 말도 귀 기울이는 것.
10. 행복이란 무엇인가 ? - 탈 벤 샤하르
어떻게 행복해질 것인가?
감정을 느끼는 것이 행복의 조건이다.
무엇이든 간에 수용하는 태도.
좋지 않은 감정은 누르면 더 강렬해진다.
전자기기에서 벗어나라.
건강한 사회관계가 행복의 척도이다.
운동과 명상의 중요성.
매사에 감사하라.
'승돌 쓰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GDG Google I/O 2016 Extended - 나의 후기 (2) | 2016.06.19 |
---|---|
GDG Google I/O 2016 Extended - Google's PRPL Web development Pattern (0) | 2016.06.19 |
GDG Google I/O 2016 Extended - What’s next for the web? (0) | 2016.06.19 |
GDG Google I/O 2016 Extended - Progressive Web Apps (0) | 2016.06.19 |
한국 AWS 사용자모임 re:invent 2015 (0) | 2015.1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