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돌 쓰다

[정리] 그냥 저냥 #위클리뉴스 #54

seungdols 2019. 9. 21. 17:35

개발자에게 도움이 되는

기술 뉴스 #134 : 19-09-15 :: Outsider's Dev Story

  • 여러 유익한 정보들의 축약이 되어 있는데, 양질의 글들을 잘 정리가 되어 있다. 그 중에서도 나는 githubrails 6.0으로 github를 서비스 하는 글이 좋았다. 여전히 rails를 좋아하고, github라는 개발자의 소스 코드 집합소라는 관점에서 좀 다른 언어를 사용 하면 좋겠다 싶었는데, 여전히 rails라 좋다. (이유는 모르지만 Java, Node.js가 아니라서 안심이다.) 그리고 우아한 형제들의 신입 개발자분의 파일럿 프로젝트 진행 경험기가 좋았고, 나도 신입 때 이렇게 step by step으로 성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있었다면 좋았겠다.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회사에서 안 해주면, 나 혼자라도 했어야 했는데.....)

내 맘대로 위클리 뉴스 - 2019년 38주(2019.9.07 - 2019.9.13)

  • JavaScript에서 활용 하기 좋은 Array.from에 관한 글과 React 16의 best pratice를 소개 하는 글이 유익 했다.

설계의 중요성을 설명하기가 왜 어려웠을까?

  • 설계의 중요성이란 정말 많은 부분에 있어서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곤 한다. 다만, 단점은 우리가 흔하게 해보지 않은 것에 대해서 설계를 완벽하게 하기란 어렵다. 어느 정도 경험은 있어야 한다. 결국 쌓고 부수기의 반복 같다. 어쩌면, 설계의 중요성은 코드를 덜 부수기에 해당 할 정도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부분이다. 그래서 우리는 설계를 가능 한도 내의 튼튼하게 해야 하는 이유 아닐까 ? 그렇지만, 회사에서 이러한 부분을 얻기란 쉽지 않다. 나 혼자 일 하면 가능한 것들이 여러 사람과 여러 역할이 모일 때는 쉽지 않다. 그리고 결국 어떤 이들의 설득을 하려면, 나의 영향력을 키워야 한다. 정말 그게 맞다는 것을 많이 느꼈다. (오리지널스란 책을 보면, 쉽게 이해 할 수 있다.)

컨플루언스 모바일 - SLiPP::위키

  • 카프카의 개념에 대한 정리 글입니다. 마지막 부분에는 RabbitMQ와 비교하는 벤치 마크 인용이 있습니다. 실무에서 Kafka를 정말 잘 쓰고 있기 때문에, 카프카 안 쓰는 서비스가 없다고 할 정도로 표준이라는 생각을 한다.

Java

JDK 13 둘러보기

  • JDK13에 굵직한 기능에 대한 정리 글이다. Switch Expressionpreview에서 벗어나 정식으로 들어오면 좋겠다. yield 키워드가 들어오다니..신세계다. 나름 ZGC가 궁금하긴 한데, 실무에서는 아직 못 올리고 있다. (어떤 환장 파티가 생성 될지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React

[React] 1. Development Environment Setup

[React] 2. Redux Architecture

[React] 3. React Architecture

  • 시리즈로 연재 되는 JBee님의 글인데, Front-End 개발을 하는데 만약, React를 활용한다면, 이 글을 통해 하나의 가이드 라인을 제시 해주고 있다고 생각 한다. 물론, JBee님만의 특화된 상황이나 여건이 있을 수 있는 것들도 있다고 생각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 글들은 정말 많은 고민과 좋은 내용이 많기에 무조건 추천하는 글이다. (없으면 만들어서 쓴다는 장인 정신 멋집니다.)

Kotlin

[kotlin] 바닥부터 배우는 코루틴 #1

  • Hika님의 코루틴에 관한 이야기인데, 사실 읽어보면 알 수 있겠지만, JS를 통해 Continuation을 설명 하는 부분이나 JavaCompletableFuture을 통한 설명으로 결국 Continuation,CPS, Suspend의 개념을 설명하면서 Coroutine을 설명 해주시는 글인데, 내게는 조금 어려웠다. 물론, 내가 요즘 공부를 너무 안한 탓도 있겠지만 말이다. 어쨌거나 JSAsynchronous Iterators도 사실 써본? 경험이 없기에 다소 생소 했고, yield를 더 더욱 써보지 않았다. 그래서 조금 어려웠는데, 여러번 읽어보니 이해가 조금은 되었다. 다들 꼭 읽어 보길 추천 한다. 글 하나에 정말 많은 지식이 담겨 있다.

일반적인

AI 관련 토론 중 일론머스크 멘붕 온 이유. 미국과 중국의 대표 CEO 마윈과 엘론머스크 세기의 대담.

  • 심심하면 볼 만한데, 마윈은 정말 이미지 메이커구나 싶었다. A.I.에 아무것도 모르는 구나 싶은 생각이 들었고, 대담자로써는 좋은 태도를 지니고 있지 않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