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돌 쓰다

[정리] 그냥 저냥 #위클리뉴스 #12

seungdols 2017. 8. 5. 00:48

그냥 저냥 #위클리뉴스 #12

  • [elasticsearch5] 집계 (aggregation) 성능 향상 : 내용에 shard request cache에 대한 것들이 나오는데, 아무래도 엘라스틱서치는 입문하는데 좀 진입장벽이 있는 것 같다. 왜 이렇게 동작하고, 어떻게 운영해야 잘 관리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사실 딱히 엄청난 가이드가 있는건 아니라서 많은 책을 독파하고, 실제로 운영해보고 알아가야 하는게 많은 녀석임에 확실하다. 특히나, 엘라스틱 쿼리를 잘 짜는 것 또한 중요한 이슈이기에…(공부할게 많다는 생각이 들었다.)

  • 패스트캠퍼스 SQL튜닝캠프 2일차 - 인덱스 향상 : 항상 열심히 사시는 개발자로 유명하신 창천향로님이시다. 요즘은 또 DB쪽에서 중요한 SQL쪽을 공부하시는 것같다. (이분의 시간은 48시간인지도 모를 만큼 열심히 사시는 분이다.) 그리고 정리를 잘 해주시니 꼭 놓치지 말고, 보도록 하자. 인덱스는 3개 이하가 좋다는 것은 결국 인덱스를 많이 생성하면, 할수록 저장 비용이 올라가기 때문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했다. 더군다나 옵티마이저가 갈 수 있는 경로가 많아지므로 거지 같은 실행 계획을 짤 확률이 높아지는 이유가 아닐까…? (어쭙잖은 추정일뿐)

  • Apache MXNet에 대한 모든 것! : 요즘 하도 딥러닝, 머신러닝하는데 드디어 가장 괜찮은 녀석이 나온거라고 생각하면 되려나..? 딥러닝 프레임워크인데, 생각보다 잘 만들어진 녀석인것 같다. 물론 텐서플로우가 있긴 하지만, 이녀석도 잘 봐두도록 하자.

  • 기술 뉴스 #83 : 17-08-01 : 역시 내용중 관심가는 부분은 ES8과 Spring framework의 아버지 로드 존슨형의 atomist editor가 제일 흥미롭다. 우선은 프레임워크로 접근하라라는 명언도 있는데, 로드 존슨 형은 이제 탈프레임워크를 지향하는 느낌이다. 결국, atomist를 설립하고 개발 리드를 하고 있는데, 개발 자동화 툴이라고해야 하나..http://docs.atomist.com/ 이 쪽 내용을 확인 해봐야 할 것 같다.

  • MXNet 기반 추천 오픈 소스 딥러닝 프로젝트 모음 : 오픈 소스 딥러닝 프로젝트가 정말 다양하다는 것은 그만큼 현재 IT업계에서 가장 큰 이슈이자, 핫한 기술이라는 증거일 것이다.

  • 증분검색을 통한 텍스트 필터링 도구 페코(Peco) - 명령어 히스토리를 비롯한 셸(shell) 어디서나 증분검색하기 : 터미널에서 fzf라는 도구를 접한지도 얼마 안되었으나, peco라는 증분검색기는 더 재미난 녀석이었다. 사실 속도면에서는 peco가 더 빠른거 같기도하다. fzf는 카카오 개발자이신 최준건님이 만든 오픈소스이며, vim의 GOD라 불리는 분이시다. ruby로 개발한걸로 알고 있는데, 루비도 정말 잘쓰는 분 중 하나인 것 같다. 루비로 만들어 진것을 Go lang으로 포팅 해준 것이다. 어찌되었든, fzf, peco 둘 다 잘만 쓰면, 개발력을 향상시켜준다.

  • [Review] gitflow, 쉬운 git branch 관리 : git-flow가 단순히 브랜치 전략인줄로만 알았으나, 알고보니 브랜치 전략을 강제화 하도록 만들어둔 git package toolkit 같은 느낌이다. Git-flow를 설치하고, git-flow 명령어로 하다보면, git명령어를 묶음화한 kit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리고, 쉽게 다중 브랜치를 관리하도록 해준다는 장점이 있고, 협업시에는 무조건 필수적인 요소다. git-flow를 쓰지 않더라도 브랜치 전략은 세워두고 개발을 하는 것이 좋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