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리뷰

[책] 매니징 쿠버네티스

seungdols 2019. 7. 13. 14:57

매니징 쿠버네티스 책

쿠버네티스 클러스터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다. 대규모의 큰 회사에서는 전사적으로 쿠버네티스 클러스터를 운용하기도 한다.

그 외에는 AWS에서 활용하거나 대부분이지만, 실질적으로 쿠버네티스를 운용하기에 많은 도구들이 필요로 하다.

이 책은 대부분 개념에 가까운 이론을 주로 설명을 하고 있다. 후반부에 갈수록 실제 예제로 설명을 하고 있다. 물론, 그렇게 양이 많지는 않다.

사실, 쿠버네티스를 이용하는데에는 진입점이 조금 어렵다. 어떻게 해야 할까?

이 책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어떤 동작으로 쿠버네티스가 동작하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주요한 내용인 아키텍처, 쿠버네티스 API 서버, 스케줄러, 인증과 사용자 관리, 모니터링, 재해복구등을 설명하고 있다.

물론, 쿠버네티스를 학습하는 데에는 짧은 지식이 담겨져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이 책과 더불어 쿠버네티스의 Document를 같이 참조하면 좋다.

모든 문서가 한글화가 된 것은 아니지만, https://kubernetes.io/ko/docs/concepts/overview/what-is-kubernetes/ 를 참고하면, 기본 개념에 대해서는 한글로 읽어 볼 수 있다.

특히 다른 책에서는 볼 수 없는 3장 아키텍처부분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 한다. 가장 짧은 내용이지만, 쿠버네티스의 주요 핵심인 제어 루프 설계 패턴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 있다.

물론, 실제 쿠버네티스의 설계에 대한 내용에 대한 부분은 github에 올라와 있기도 하다. https://github.com/kubernetes/community/tree/master/contributors/design-proposals 물론, 제안된 의견 모두 적용 된 것은 아니겠지만, 어떻게 설계 되어 있는지 추측 해볼 수 있는 중요한 힌트가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