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1 3

어쭙잖은 프로그래머로 산다는 것

가끔 그런 생각을 하곤 한다. 나에게는 어떤 유능한 도구를 만들거나, 프레임워크를 만들거나 하는 어떤 경험은 해본 적이 없다 보니 나에겐 선망의 대상. 굉장히 어려운 영역에 있다고 생각한다. 내가 하는 개발은 서비스 영역이라, 다른 부분들도 어렵지만, 특히 코드의 퀄리티 혹은 추상화에 대한 부분은 늘 어렵다. 이 업계에 몸 담은지도 그래도 좀 시간이 흘렀음에도 내가 느끼는 것은 더 나은 개발자가 되는 것은 무엇일까? 그리고, 프로그래머로 산다는 것은 무엇일까? 어쩌면, 누군가에게는 이 일이 그저 적절하게 사는데 필요로한 경제활동의 영위 정도 일 수도 있고, 누군가에게는 꿈을 펼칠 수 있는 어떤 발판이 될 수도 있고, 또 다른 누군가에게는 이 일을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들을 만들어 가는 데 뜻이 ..

승돌 쓰다 2021.11.28

2021 if kakao

https://if.kakao.com/session/106 if(kakao)2021 함께 나아가는 더 나은 세상 if.kakao.com ### 요구와 현실/이상 사이 표류 정말 감명 깊었던 세션 중에 하나인데, 데이터 테스트가 50시간 걸리는데, 이걸 기존 데이터와 정합성이 맞는지 테스트를 맞을때까지 진행 했다고 한다. 총 7번의 실패, 8번만의 테스트가 모두 끝나고, 적용이 되었다고 한다. CQRS를 적용하고, 효율성을 만들어내고 이를 위해서 테스트를 끊임없이 해보는 방식이 좋았다. 실무에서는 실제로 전수 테스트를 제대로 100% 검증하는 일이 당연히 해야 할 것 같지만, 그렇게 하지 못한다. 일을 하나만 하는게 아니고, 여러가지를 동시에 해야 하는 경우도 있고 전수 테스트가 불가능한 환경일 수도 있다..

승돌 쓰다 2021.11.22

Nginx HTTP Server 1장 정리

PCRE 라이브러리 엔진엑스를 컴파일 하는데 PCRE 라이브러리가 필요하다. 엔진엑스의 URL Rewrite 모듈, HTTP 모듈은 PCRE를 정규식 구문에 사용한다. pcre pcre-devel 두 가지 패키지를 설치하는게 기본적이다. zlib 라이브러리 zlib 라이브러리는 압축 알고리즘을 개발자에게 제공하낟. 엔진엑스에서 gzip 압축을 하는데 필요하다. zlib zlib-devel 두 가지 패키지를 설치하는게 기본적이다. openssl 라이브러리 강력한 범용 암호 라이브러리와 함께 보안 소켓 계층과 전송 계층 보안 프로토콜을 구현한다. openssl openssl-devel 패키지가 필요하다. nginx 컴파일 옵션 --with-cc C컴파일러 대체 위치를 지정 한다. --with-cpp C++ ..

인프라/nginx 2021.11.17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