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리뷰

[리뷰] 자바 최적화

seungdols 2020. 9. 27. 23:58

자바 최적화

자바 최적화라는 책은 참 친절하게 쓰여진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일단 정말 쉽게 쓰여져 있다. 상세하게 하나부터 단계 단계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

그리고 이 책은 자바를 주로 쓰는 사람들에게 필수적으로 읽어야 할 만한 내용들이 정말 많이 있다. (물론, 버전 차이에 따른 부분들은 감안하고 읽자.)

내가 잘 몰랐던 부분 중에서 자바8은 함수형 관련 API들을 쓰려고 공부를 아등바등 했던 기억이 있는데, 자바 9 이후의 자바 JVM의 코어 시스템들의 동작 방식이나 구성 원리를 알려고 하진 않았던 것 같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이 도움이 많이 되었다. ‌

우선, 가비지 콜렉터가 자바 언어에 가장 주요한 성능을 튜닝을 담당하게 되는데, 이 책에서는 가비지 수집 기초, 고급을 통해서 흔히 사용했던 자바7 까지의 GC CMS, 그리고 자바 8 이후 G1 GC에 대한 부분 그리고 deprecated 된 GC옵션들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정리를 하고 있다.

다소 아쉬운 건 ZGC의 내용이 포함 되었으면 어땠을까? 싶기도 하다. (이 책이 번역본이다 보니, 책을 만드는 중에는 자바8에 대한 부분에 해당 된다. )그리고 가비지 수집에 대한 설명이 끝난 뒤 실질적인 최적화에 대한 부분을 각 GC별로 정리 하고 있던 점이 좋았다.

현재는 자바 버전이 상당히 많이 올라가 있다. 그래서 만약 자바 11을 쓰고 있거나 한다면, 이 책의 내용이 조금 덜 중요한 부분이 있거나 맞지 않는 부분이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자바 최적화는 자바 최적화를 왜 해야 하는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담고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과 더불어서 다른 자바 성능 튜닝에 대한 책들이 있는데, 참고하면 어떨까? 싶은 생각이 있다. 이 책은 다른 책들에 비해 쉽고 간결하게 쓰여 있여진 책이라 입문 하기에 더할나위 없는 책이 아닐까? 싶은 생각을 하게 된다.

한빛미디어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리뷰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