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리뷰

@독서 | 파이낸셜 프리덤

seungdols 2021. 6. 28. 23:29

 

#한줄평: 일찍 은퇴하여 나의 시간을 확보 하며 살 수 있도록 가이드 해주는 책

나의 생각


 

파이낸셜 프리덤이란 책을 샀을때는 사실 파이어족이 뭔지 이름만 알았다. 결국, 일을 은퇴라고만 생각 했는데, 그게 아니라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한다는 거다. 내가 정한 즉, 하고 싶은 만큼만 내 일을 하는 것으로 마냥 경제적으로 부를 축적했으니 이제 일을 안하고 산다 이게 아니다.

 

결국, YOLO를 어떻게 해석 하느냐인데, 한 번 사는 인생이니 잘 사는 것인데, 한 번 사니까 지금 현재 순간에 몰빵 해야지 이게 아니란 의미다. 무조건 돈 써야 욜로인 것도 아닌 것이고, 결국 하나의 패러다임에는 여러 태도가 숨어 있는데 이걸 동전 앞면 뒷면 처럼 해석하기 나름이다.

 

결국 FIRE족도 경제적으로 은퇴를 하지만, 다들 각기 다른 일을 하고 있다. 내가 경제적 부를 축적하기 위해 하는 일과 내가 하고 싶은 일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이 전제이고, 우리 모두가 생각 하는 그것이다.

즉, 저런 일이면 나도 평생 할 수 있다..라고 흔하게 말하는 것들... "건물주는 평생 할 수 있어", "건물주이면서 카페 사장 하고 싶어"등등...기승전주로 보통 끝나는 ...

 

물론, 돈을 많이 벌면 일을 안해도 된다. 근데, 막상 돈이라는게 일정액을 지나면, 돈의 가치가 아니라 시간의 가치다.

 

영화 인타임도 좋아하는 편인데, 시간이 모든 지불 수단이다. 의식주도 시간으로 소비를 하고, 삶도 시간을 가지면 영생이 가능하다는 기초의 영화이다.

 

결국, 이 영화처럼 우리들의 서민의 삶이란 시간을 내고 돈으로 바꿔 받는 삶이 아닐까 싶다. 직장인이 보통 하루에 8시간 많으면 10시간 등 그 이상도 할애하여, 월급을 받는다.

이 부분은 고정적인 소득이 된다. 자영업자는 내가 일을 하든, 누군가를 고용하든 결국 돈을 받아서 돈이 나간다. (더불어 시간도 나갈 수 있다.)결국, 노동력이 내가 하게 되면 사장이자 직원의 개념으로 시간과 돈이 절묘하게 맞교환 된다. 그래서 이러한 관점으로 자영업자가 더 피곤할 수 있다.

 

나는 내가 하는 일을 좋아하고 재밌어 하지만,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과연 이 일에 대한 보상이 합리적인가? 에 대한 의문도 있긴 하지만, 결국 나는 내가 원하는 이 일을 꾸준히 오래 재밌게 하고 싶은데, 경제적인 문제가 해결이 안되면, "재밌게" 일하기가 불가능하다.

 

직장인의 최고의 재테크는 월급을 올리기, 즉 많은 성과가 중요한 포인트인데, 쉽진 않다. 시간을 많이 투자 해야 된다. 물론, 투자한 만큼 돌아 온다는 보장이 없다.

 

그럼, 이 책에서 말하는 것은 무엇인지 궁금 했는데, 결국, 적게 쓰자 이거다. 총 7단계인데, 아래에 있다.

 

금액을 파악하는 것, 이 말은 내가 얼마나 소비를 하는지를 예측 할 수 있느냐? 그럼 예산을 수립 할 수 있어야 한다는 말로도 이어진다.

그리고, 내가 얼마를 벌고, 앞으로 얼마나 소득이 될지를 추정 해야 한다는 것, 이 부분은 결국 거의 가계부 정리와 같다.

 

돈에 대한 가치를 다시 생각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리고, 최대한 빠르게 일정 금액을 모으기 위해 노력 하는 것, 사실 이 책에서 말하는 건 거의 발악에 가깝다.

본업에 부업에, 부업을 다각화 해야 하고, 내가 일 하지 않아도 되는 부업을 만들고, 투자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결국, 내 생각이지만 빨리 부자가 되는 건 소득을 늘리고, 소비를 줄이고, 적절한 투자처에 투자 하는 것이다.

그런데, 방점은 소비이다. 소비를 얼마나 잘 하느냐? 그리고 그 줄인 소비를 투자에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 이 부분이 중요하다고 생각한 책이다.

 

좋은 글귀


 

나는 늘 해야 한다고 생각되는 일들을 했다. 일류 대학에 진학했고,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 성적을 얻었으며, 심지어 졸업하기도 전부터 취업 제의를 받았다. 대학을 졸업하고 분석 전문 회사에서 일하기 시작하면서부터는 이제 부를 쌓고 성공한 어른이 되기 위한 길을 걸을 것으로 생각했다. 그런데 알고보니 난 완전히 잘못된 길을 가고 있었다.

 

사무실 책상앞에 앉아서 보내는 모든 시간과 거기에서 얻은 모든 수익이, 내가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는 머나먼 미래와 1분씩, 1달러씩 가까워지게 해줄 것이라고 말이다. 하지만 실제로는 내 소중한 시간을 공과금을 낼 돈과 교환하고 있었던 것에 불과했다.

 

처음에는 수입의 25퍼센트를 저축하다가 이윽고 40퍼센트, 그리고 어떤 달에는 수입의 80퍼센트까지 저축했다. 돈을 불리기 위해 주식 시장에 투자하기도 했다. 그리고 수입과 저축을 극대화 하기 위해 생활 방식을 최적화하는 방법을 알아냈고, 그 과정에서 많은 즐거움도 얻었다.

 

경제적 자유에 이르는 7단계

  1. 원하는 목표 금액을 파악하라.
  2. 자신의 현재 위치를 계산하라.
  3. 돈에 대한 생각을 철저하게 바꿔라.
  4. 예산 책정을 중단하고 저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부분에 집중하라.
  5. 일반적인 근무 시간을 바꿔라.
  6. 수익성이 있는 부업을 시작하고, 수입원을 다각화 하라.
  7. 가급적 빨리 그리고 자주 돈을 투자하라.

 

65세에 은퇴할 수 있다고 확신하려면, 30세부터 적어도 수입의 20퍼센트를 저축하기 시작해야 한다.

 

단시간 내에 경제적 자유를 얻고자 할 때 가장 어려운 부분은 세상을 다르게 보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오늘 저축을 많이 할수록 미래에 더 많은 시간을 살 수 있다.

 

자기 돈을 투자하는 사람들은 그 돈을 늘리기 위해 최소한의 시간을 소비한다. 돈이 주식 시장에 계속 투자되는 한,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늘어날 것이기 때문이다.

 

돈의 진정한 가치를 알게 되면 자연히 지출이 줄어든다. 내가 아는 부유하고 성공한 사람들 가운데 상당수가 검소한 생활을 한다. 검소함이란 당신의 돈과 시간, 자원을 소비 하지 않는 게 아니라 낭비하지 않는 것이다. 필요한 것만 사서 사용하는 것을 뜻한다.

 

인플레이션을 감안해 매년 4퍼센트씩 인출하고 싶다면, 예상 연간 경비의 25배를 저축하고 싶을테고, 그 돈으로 30년동안 살아가려면 투자 비중은 적어도 주식 75퍼센트 채권 25퍼센트로 나눠야 한다.

 

  1. 예상되는 연 지출액의 25배보다 많은 돈을 모은다.
  2. 투자 수익을 인출하는 시기를 최대한 미룬다.
  3. 은퇴가 가까워지면 비상 자금을 늘려서 1년분의 생활비를 충당할 수 있게 한다.
  4. 투자 이익이 생기기 시작하면 시장이 대폭 상승하더라도 최대한 적은돈으로 생활한다.
  5. 원금은 투자 성장을 이끄는 가장 큰 원동력이므로 투자 원금을 보존한다.

 

우리는 종종 뭔가를 얻기 위해 돈을 쓴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돈을 투자하지 않고 소비할 때마다 그 돈을 벌기 위해서 들인 시간과 그걸로 살 수 있는 미래의 자유를 빼앗기고 있는 셈이다.

 

복리는 투자금과 부채 양쪽에 모두 작용하므로, 항상 숫자에 근거해서 자신에게 가장 이익이 되는 결정을 내려야 한다.

 

투자 경험이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감정을 억제하기가 쉬워진다.

 

가급적 빨리 재정 자립을 이루려면 전력을 다해야 한다. 최대한 많이 벌고, 많이 저축하고, 많은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돈 몇 푼을 아끼려고 좋아하는 것들을 포기하지는 말자. 전체적으로 보자면 그런 소소한 행복의 순간을 누리는 게 여분의 돈을 저축하는 것보다 더 가치  있는 일이다.

 

차를 반드시 사야 하는 경우에 교통비를 절약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항상 중고차를 사고, 항상 가장 저렴한 차를 사는 것이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대출이자를 내지 않아도 되는 현금으로 구입하자.

 

자신이 잘 모르는 것에 투자하는 건 절대 금물이다. 친구나 가족, 재정 자문, 혹은 방금 만난 사람이 아무리 투자를 권하더라도 자신이 투자하는 대상이 뭐고 투자에 따르는 위험/보상은 무엇인지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는 절대로 돈을 넣으면 안 된다.

 

투자 포트폴리오의 핵심은 주식, 채권, 부동산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이것이 가장 쉽고 가장 신뢰할 수 있는 투자이며 많은 돈을 벌 수 있다.

 

단기 및 장기 투자 목표를 구분한다.

 

목표 비중과 일치하도록 투자 비율을 재조정하는 걸 리밸런싱이라고 하는데 분기마다 한 번씩 해야한다.

 

최대한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투자를 유지하려면 가능한 한 모든 계좌를 인덱스 펀드에 투자해야 한다.

 

현실에 안주해서는 안 된다. 매일 더 많은 돈을 투자할수록 재정자립에 빨리 도달할 수 있다.

 

장기 전략은 부동산을 계속 보유하면서 임대 수익과 자본이 영원히 늘어나게 하는 것이다.

 

자신이 거주할 집을 사려는 것이든 아니면 투자용 임대 부동산을 사려는 것이든, 항상 그 동네에 대해 조사해봐야 한다.

 

미래의 시간을 20~30년 사기 위해 몇 년간 주당 20~30시간씩 더 일하는 건 매우 가치 있는 일이지만, 자신이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신경 써야 한다. 당신에게 지금 꼭 필요한 건 일이 아니라 휴식일 수도 있다.

 

 

 


남의 책을 읽는 데 시간을 보내라. 남이 고생한 것에 의해 쉽게 자기를 개선할 수 있다 - 소크라테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