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8 7

[정리] 그냥 저냥 #위클리뉴스 #51

개발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온라인 코딩 테스트 준비하기 결국에는 이직을 하려고 한다거나 하면 준비 해야 하는 과정이 경력자에게도 온라인 코딩 테스트는 중요하다. 내가 속한 회사도 경력직 채용에 코딩 테스트를 실시하고 있고, 우연히 며칠 전 문제들을 봤지만, 쉽진 않았다. 그리고 요즘은 대다수가 코딩 테스트 서비스를 제휴 맺어서 사용하기에, 공간 복잡도, 시간 복잡도, 실제 외부 사이트들과 답안의 유사도도 분석한다고 봤다. 결국... 연습만이 살 길이고, 영어 해독 시간도 중요한 이슈가 된다. (부지런한 개발자라면, 이렇게 영어 공부 하고, 알고리즘 잘 풀고 하다 보면 외국 회사 가지 않을까?) 사람들이 잘 안알려주는 GitHub 팁 suggestion의 기능은 몰랐던 건데 알게 되어 좋았다. 기타 다른 팁..

승돌 쓰다 2019.08.31

[세미나] 우아한 형제들 - 우아한 멀티 모듈

발표자료: https://www.slideshare.net/ssuser59a869/ss-167401606 회원 시스템 단일 모듈, 멀티 프로젝트 사람에게 의존적인 일관성으로 구성 되어 있었고, 세 프로젝트는 공유 되는 클래스들이 있었음. 내부 Nexus를 이용하고 있었고, 해당 세 프로젝트는 Nexus에서 일관성을 가지게 된다. 이렇게 구성 하는 것이 너무 복잡하고 개발 사이클이 복잡 하다. 내가 속한 환경에서도 생각해보면, 모듈 단위로 이미 구분이 잘 되어 있다. 만약 프로젝트 기준으로 나뉘게 되면, 너무 큰 범주로 작업 간 이동이 발생 하게 된다. 그런 환경은 내가 생각해도 개발 하기 쉽지 않다. 멀티 모듈, 단일 프로젝트 시스템으로 보장 되는 일관성을 얻고, 개발 사이클이 단순화 된다. 내가 속한 ..

[정리] 그냥 저냥 #위클리뉴스 #50

개발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Pycon kr 2019 keynote 네이버 파파고 TL이시면서 KoNLPy를 만들어 오픈소스로 공유하신 분이시다. 팀포퐁으로 활약하시던 시절부터 블로그를 통해 접하면서 많은 지식을 간접적으로 얻게 되었다. 이번 PyCon 2019 Day1의 키노트 연사로 발표를 진행하신 내용인데, 읽어보면 좋은 내용이 참 많다. 특히 가장 인상 깊은 단어는 아이디어는 working prototype으로 보여주세요. 라는 말인데, 참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주니어, 미드레벨과 시니어 개발자의 차이점 주니어 개발자와 미드 레벨 그리고 시니어 개발자 사이의 갭 차이를 설명하는데 일반적인 수준에서 정확하게 표현하고 있다고 생각 한다. 분명한 것은 사실, 이렇게 구분 짓지 않아도 된다는 생각을 가..

승돌 쓰다 2019.08.24

[정리] 그냥 저냥 #위클리뉴스 #49

JavaScript Nuxt에서 TypeScript로 개발하기 Nuxt에서 TypeScript를 이용해 개발 하는 것에 대한 소개이다. TypeScript는 사실 Angular 진영에서만 필수이다. React, Vue쪽에서 개발 하는 때에는 그냥 JS를 가지고 개발 해도 아무 상관 없다. 그렇지만, 생산성이 조금 다르다. 타입 제약이 생겨 초반에는 생산성이 저하 되는 느낌이지만, 실행 전에 에러를 잡을 수 있는 만큼 잡는 것은 전체 생산성을 높여 준다고 생각 한다....꼭 쓰는 게 좋다..(물론, 아직 완전 하진 않다.) I wrote a customizable CSS engine in JavaScript JavaScript를 이용해 CSS 엔진(CSS 파서라고 해야할지..)을 만든 글이다. 어떤 구조로..

승돌 쓰다 2019.08.17

[정리] 그냥 저냥 #위클리뉴스 #48

개발자에게 도움이 되는 2019년 상반기 회고 서버 개발자들의 핵인싸로 불리는 이동욱님의 상반기 회고이다. 여전히 다양한 활동을 많이 하시고, 회사 일도 바쁜데, 책 집필과 외부 세미나 참여, 잡지 기고등을 많이 하셨던 상반기의 회고록이다. (그런데, 도대체 연애까지 어떻게 다 하는걸까? 결론은 창천향로님은 헤르미온느다..) [B급 프로그래머] 7월 5주 소식(빅데이터/인공지능, 암호화폐/블록체인, 읽을거리 부문) 딥러닝에 관한 글들은 항상 이해하기 어렵지만, 조금씩 보다 보면 어느 정도 트렌드는 인지 할 수 있어서 좋다고 생각 한다. 트위터나 페이스북이 딥러닝 연구를 하는 이유는 무엇 일까? 그런데 생각 해보면, 아주 작은 부분에서부터 연구를 시작해 서비스 적용을 아주 잘 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럼, ..

승돌 쓰다 2019.08.10

김기현의 자연어 처리 딥러닝 캠프

자연어 관련한 책이 사실 많이 없는데, 이 책을 보면 기본적인 자연어 처리에 관한 정보가 굉장히 많다. 심지어, 한글로 되어 있다는 점은 더욱 놀랍다. 더군다나 예제 기반으로 설명을 하고 있으며, 주요한 자연어 처리에 관한 부분을 탁 탁 꼬집어 설명을 하고 있다는 점이 좋게 생각 되었다. 사실, 자연어 처리라는게 일반 서비스를 개발 하는 사람들에게는 낯설다. 그렇지만, 코퍼스, 워드 임베딩등등 새롭지만 자연어 처리에 대한 입문을 조금 쉽게 할 수 있도록 이론과 수학적 지식 그리고, 코드를 통해 이해를 돕고 있는 책이다. 특히나, 코퍼스 수집과 정제에 관한 부분이 나는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 하는데, 파서의 개념, 분절의 개념은 생소하지만, 재미나게 봤다. 사실, 데이터의 수집과 정제는 모호한 측면이 생길..

책 리뷰 2019.08.09

[정리] 그냥 저냥 #위클리뉴스 #47

layout: post title: "그냥 저냥 #위클리뉴스 #47" description: "그냥 저냥 #위클리뉴스 #47" date: 2019-08-03 23:13:00 category: weekly-news tags: [weekly-news, programming] comments: true JavaScript 5 ES2019 features you can use today - LogRocket Blog ES2019에서 신규로 추가 되는 기능에 관한 설명인데, 아마 대다수분들이 Google I/O 2019 세션에서 확인하셨다시피, flat(), flatMap()함수가 추가 된다. 이 밖에도 다른 기능들이 추가 되니 확인 하여, 실제로 사용 해보면 좋겠다. Washing your code: avoid..

승돌 쓰다 2019.08.0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