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4 8

리팩토링 2판

일단 1판에 이은 2판은 JavaScript 예제를 제시하고 있는데, 그런데, 이게 정말 어려운 코드가 아니고, 이해 하기 좋은 코드여서 정말 따라가기 좋았다. 솔직히, 흔히 생각하는 코드에 해당하는 코드를 점진적으로 발전, 리팩터링하는 모습을 볼 수 있어서 정말 좋았고, 테스트 코드까지 딱 첨부가 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근데 테스트 코드 정도는 스스로 짜 넣어도 괜찮을만한 수준이기에 나쁘지 않았다. 그리고, 마틴 파울러가 흔히 쓰는 result의 변수 네이밍도 사실 말들이 많긴 했는데, 여전히 사용하는 것 또한 나에겐 좋은 장점이었다. 어떤 사람의 철학이 계속 고집 된다는 점은 결국 그 방식이 시간이 지나더라도 스스로 나쁘진 않더라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라는 믿음이 있다. 애초에 나 스스로 시간이 ..

책 리뷰 2020.04.30

[정리] 그냥 저냥 #위클리뉴스 #75

💻개발자에게 도움이 되는 신규입사자가 바로보는 마켓컬리 마켓컬리의 신규 개발자가 본 마켓컬리의 문화를 체험하고 쓴 후기이다. 선한 영향력이란게 이런 문화를 두고 하는 말 같다. 나도 이제 감정적인 부분은 내려두고, 하루에 하나씩 복리 구조의 팀을 만들어가는데 일조 해야겠다. ziishaned/learn-regex 정규식 잘 모르던 분들이 참고 하기 좋은 정규식 배우기 페이지입니다. xguru/awesome-awesome-awesome Awesome list를 모아둔 Awesome Meta list 저장소이다. Greg Hausheer 비개발자가 개발자를 인터뷰 하는 방법에 관한 글이다. PostgreSQL is the worlds' best database PostgreSQL이 좋은 이유에 대해서..

승돌 쓰다 2020.04.26

[정리] 그냥 저냥 #위클리뉴스 #74

👍🏻개발자에게 도움이 될만한 Remote work: A series of best practices for a remote workplace 깃허브 블로그에 소개 된 원격 근무에 관한 글인데, 원격 근무에 대해 겪는 상황에 대해 가장 좋은 예를 소개 한다. (시리즈) 44BITS 뉴스레터 2020년 14-15주 44bits 뉴스 레터이고, 도커 관련 글, 스탠다드아웃 관련 링크가 잘 정리 되어 있다. 개발자와 명상 나도 요즘 명상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는데, 좋은 글을 만났다. 명상을 시도 하시고, 꾸준히 하시는 분이셨다. 나는 집중력이 정말 낮은 수준이다. 주의력 결핍에 가깝다고 해야 하지 않을까? 싶기도 한데, 이를 고치고 조금 예민한 성격을 둔하게 만들기 위해 명상을 해야겠다. 결심 했다. 좋은 ..

승돌 쓰다 2020.04.19

JSP속에서, handlebars 삽질.

JSP 상에서 handlebars를 사용할 때, Controller에서 ModelAttribute 넘겨줄 시에, 데이터로 사용 할 값은 그냥 오브젝트 넘겨줄 경우, 오브젝트 형태로 넘어가기 때문에, handlebars에서 데이터로 사용하기 어렵다. [Category(id="asdfasdf", name="asdfasdf"), Category(id="asdfadf", name="asdfadf)]위와 같이 오브젝트 타입까지 넘겨지게 된다. 그렇게 되면,JSON.parse를 통해 배열로 만들 수 없기 때문에, JSON string형태로 controller에서 넘겨주면 아래와 같이 사용할 수 있다. modelMap.addAttribute("Categories", JsonUtils.write(categories))..

[정리] 그냥 저냥 #위클리뉴스 #73

💻개발자에게 도움이 되는 (번역) 세상은 왜 CSS개발자를 필요로 하는가? CSS 개발자가 필요한 이유, 솔직히 내가 항상 생각하는 유능한 마크업 개발자가 절실하게 필요한 이유가 이 이유이다. 물론, 프론트 개발자가 다 해도 되는 분야이기도 하지만, 나는 전문적인 마크업 개발자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편이다. 그래야 프론트 개발자가 더 집중도 있게 개발이 가능하리라 생각 한다. 물론, 이 글에 반대 하는 이들도 있으리라 생각 한다. 쿠폰 재고의 설계 및 개발 쿠폰 재고에 대한 설계와 개발을 스펙과 전체적인 디자인에 대해 잘 소개 하고 있으며, 특정한 문제와 어느 정도의 논이슈 처리등에 대한 근거와 감안 할 수 있는 이유, Redis를 사용한 명확한 이유를 잘 제시하고 있어서 정독 하면 좋겠다. git 교육..

승돌 쓰다 2020.04.12

Apache Httpd 하나로 tomcat, node 운용하기?

자, 여기서 질문 들어 갑니다. apache httpd + tomcat instance + node server 서버 한대에 아파치 웹서버, 톰캣 인스턴스 그리고 노드 서버 까지 운용할 수 있을까? 답은 가능하다. LoadModule proxy_http_module modules/mod_proxy_http.so LoadModule proxy_scgi_module modules/mod_proxy_scgi.so LoadModule proxy_ajp_module modules/mod_proxy_ajp.so LoadModule proxy_balancer_module modules/mod_proxy_balancer.so위의 모듈을 이용해, tomcat 서비스, node 서비스를 둘 다 동시에 서비스 할 수도 있고..

승돌 쓰다 2020.04.08

Ansible로 Tomcat 설정 파일을 선택적으로 배포 해보기

ansible의 기초 지식이 있다는 전제 하에 설명을 진행 합니다. 우선 아래와 같은 구조가 있다고 생각하자. ansible-playbooks - group_vars - host_vars - inventory - roles - deploy_config - pc - api - mobilerole기반의 playbooks를 모아두기 위한 구조이다. 내가 속한 팀에서 위와 같은 디렉토리 구조를 잘 쓰고 있다. (더 좋은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좋겠습니다.) tomcat, apache, nginx, logstash, elasticsearch, kafka등과 같은 모든 툴들에는 설정 파일이 필요하다. 그리고 관리 해야 하는데, 나는 주로 해당 서버에 쓰이는 설정은 같은 디렉토리에 넣어둔다. pc에 관련한 tom..

인프라/Ansible 2020.04.08

[정리] 그냥 저냥 #위클리뉴스 #72

💻개발자에게 도움이 되는 LINE 메시징 서버가 새해 트래픽을 대비하는 과정 - LINE ENGINEERING 라인 메신저의 특이한 문화 중 하나가 바로 "신년 대응", 라인 개발자들의 책을 읽어보니 다들, 12월 31일에 모여서 신년 대응 이후 퇴근을 한다고 하던데, 사실 경험 해보고 싶은 문화이기도 하다. 그만큼 라인 메신저팀의 주된 업무인데, 이를 위해 대비 하는 과정에 대해 담고 있다. 그리고 Armeria를 적극 도입하는 것을 알 수 있었고, Spring framework와 같이 쓸 수도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긴 하다. 물론, Armeria는 그냥 자체로 써도 안전성이 있는 것 같다. 써 보고 싶긴 하다. SI회사에 입사하기 전 읽으면 좋은 글 - SI의 단점 여전히 바뀌지 않은 문화인 것 같다...

승돌 쓰다 2020.04.0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