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 7

Maven: Blocked mirror for repositories 이슈

Maven 3.8.1버전부터 해당 오류가 발생하기 시작하고, http로 된 repository를 차단하기 때문에, 디펜던시를 못가져온다.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제일 좋은 방법은 private repository를 https를 지원 하게 하는 것이다. 그 외는 간편한 방법은 maven 버전을 내리면 된다. ❯ brew install maven@3.3 # 3.3 버전으로 설치 ❯ which mvn /opt/homebrew/opt/maven@3.3/bin/mvn intelliJ IDEA에 maven 항목을 찾아서, 경로를 바꿔주면 된다. 레거시 환경에서 자주 있는 일이다..

M1 맥북 에어 사용기 (2주 후기)

상판/하판 모두 교체해서 거의 새거였던 내 애정이 담긴 2016 맥북프로 CTO를 팔고, M1 맥북에어 메모리 8GB, SSD 512GB를 당근에서 가져온지 2주 좀 넘게 써본 후기를 쓴다. 개인 공부 및 블로그, 주식 관련 공부로 휴대성을 증대 시키기 위해 맥북에어로 넘어왔다. 사실, 다들 M1칩 칭찬 자자 하길래 써봤다. 나는 뒷북 치는 개발자 웹서핑 + 유투브로는 최상 / 주로, 주식 관련 정보 리서치 / 블로그 글 작성에는 최고 (허벅지도 안아프다.) IntelliJ + Chrome 조합 + etc 앱 (기타 개발앱, GoodNotes 등등) 실행 되고 있으면, IntelliJ에 코드 입력할때, 한자 한자 마음을 다해서 쓰게 되는 수준이 된다. 쉽게 말해 맛탱이 간다. (메모리 부족해) 고로, i..

승돌 쓰다 2022.01.17

시니어 엔지니어란 무엇일까? (개똥철학)

시니어의 올바름?! (시니어의 길) 시니어의 덕목은 무엇일까? 궁금해진다. 이 업계에서 정한 경력 연차에 따른 어떤 사이클에 의하면, 아래와 같다. 주니어 업계 1-3년차 경력 중니어 업계 4 - 5년차 경력 시니어 업계 6년차 이상 Cxx 회사마다 다름 1x년차 이상 경력이 전부 인 세상이 아니지만, 엔지니어링 업계는 경력이 대다수 중요한 지표임은 확실하다. 시니어의 덕목이 무엇일지, 문득 궁금해지는 순간이 나에게도 왔다. 정답이 무엇인지 알 수는 없지만, 여러가지 책 속에 답이 있다는 생각이 든다. 매니저는 팀원이 성장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되는 도전 과제를 찾아서 알려줘야 한다. 좋은 매니저라면 도전 과제를 주는 것뿐만 아니라 프로젝트가 재미 없고 매력적이지 않아도 그 일의 가치를 이..

승돌 쓰다 2022.01.14

Volta?! (JavaScript command line tool)

volta (JavaScript command line tool) 원래 node 버전 매니저로 nvm을 제일 많이 썼다. 실제 실무에서도 물리서버에서 쓰거나, jenkins(유물 같지만, 실무에서도 짱짱하게 잘 썼다. 현재는 github action을 쓰고 있다.)에서도 nvm을 설치해서 쓰곤 했는데, 이제 로컬에서는 volta를 쓴다. 쓴지는 좀 됐다. volta를 쓰는 이유는 nvm보다 훨씬 빠르다. 인터랙션이 훨씬 빨라서 쓰게 되었고, nvm 보다 더 가벼운 느낌의 Node 버전 매니저는 n이라는 것도 있는데, 잠시 쓰다가 바로 volta로 왔다. volta install # install Volta curl https://get.volta.sh | bash # install Node volta i..

코드의 사연

서비스 개발을 하다보면, 느끼는 것들이 참 많다. 물론 서비스 개발뿐 아니라, 모든 개발들이 다 그렇겠지만, 레거시들에서의 서비스 운영, 신규 플랫폼 환경에서의 서비스 운영 등 쉬운 상황들이 보통은 없다. 대다수, 레거시 코드들을 보다가 가끔 현타가 올때가 있다. 도대체 왜 이 스펙은 여기에 있는건지? 진짜로 동작해야 하는 스펙인건지? 예전에 없어져야 할 스펙인데 왜 제거가 되지 않았던 것인지..하는 수 많은 고민들과 스트레스들이 가끔씩 나에게 큰 불편감을 안겨주기도 했다. (생각해보면, 나도 누군가에게는 같을 수 있다는 것을 망각 했다.) 레거시 코드를 유지보수를 하면서 어려움은 새 코드를 예쁘게 넣는게 쉽지 않다는 어떤 괴리감이 늘 고달프게 하는 것 같다. 내가 본 건, 클린 코드, 리팩토링 등 다양..

승돌 쓰다 2022.01.10

M1 MacOS에서 intelliJ JDK 경로 추가

기존에는 homebrew로 설치를 해도 /Library/Java/JavaVirtualMachines/ 하위 경로로 설치가 되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M1 맥북에어를 셋팅 하면서 보니까 경로가 달라졌다. brew install java11 이제는 보니까 아래의 경로에 설치가 된다. ╭─  / ···························································· 22:48:06 ─╮ ╰─❯ which java ─╯ /opt/homebrew/opt/openjdk@11/bin/java JDK를 추가하려고 하면, 계속 예전 자바 가상 머신 디렉토리를 가리키고 있다. /opt 경로가 디렉토리에서 안보인다. (아마 finder 설정을 바꾸면 되지 않을까 생각) 허허, 이를 어쩌..

MacOS 2022.01.0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