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리뷰

[책] 실전 카프카

seungdols 2020. 3. 27. 19:20

[리뷰] 실전 아파치 카프카

실전 카프카 책

책이 담고 있는 주된 내용은 카프카를 활용한 개발에 초점이 맞춰져 있고, 카프카 운영에 대한 부분은 빠져있다.

이 책의 목차를 보면, 카프카의 개요 부터 시작하여 설치, 실전 카프카 사례, 데이터 파이프 라인 구축에 필요한 지식,데이터 허브 구축, 스트림 처리를 담고 있다.

사실 카프카는 이미 많은 회사에서 쓰는 분산 메시지 시스템으로 표준이 되었다고 할 정도로 정말 많이 쓴다.

외국 회사는 정말 수 많은 회사들이 카프카를 기반으로 데이터 레이크, 데이터 허브를 구성 하고, 분산 메시지 허브 개념으로 많이 사용중인데, 사실 이렇다 할 기본서 같은게 별로 없었다.

그런데, 이 책이 쉽게 가이드 하고 있다고 생각 한다.

물론, 부족한 부분은 사례쪽이 조금 아쉽긴 하다. 오히려 웹쪽에서 많이 쓰이는 패턴으로 구성을 한다면 더 좋지 않았을까? 싶기도 하다.

시리즈로 나뉘어 데이터 허브에서의 카프카와 데이터 수집 관리 용도의 웹 어플리케이션 관점으로 나누어 보는 것도 난 좋았을 것이라 생각 했다.

물론, 설명을 잘 하고 있어서 필요한 부분들은 도큐먼트나 다른 자료를 참고 하는게 좋아 보이긴 했다.

특히, 1장에 설명이 참 좋았다.

카프카가 가진 특징과 왜 개발 되었는지? 알 수 있어서 이해하기가 쉬운 부분이 있었다.

아무래도 링크드인이 추구하는 방향성이 기존에 없던 툴들의 특징이라, 링크드인은 자체 개발을 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가 명확하게 드러나는 카프카의 특징과 일맥상통하는 설명이 카프카의 필요성을 정말 설명 하는 부분이었다.

사실 내가 일하는 관점은 거의 로그 수집에 가깝고, 로그 활용에 주된 관점이 있다 보니 조금은 생소한 부분들이 많았다.

스트림 처리 이런 것도 중요하지만, 내가 원하는 포인트는 카프카 성능 관리나 운영에 대한 포인트였다.
그렇다 보니 전체적인 구성이 조금 아쉬웠으나, 카프카 개발에 대해 궁금 했던 입문서로는 추천 할 수 있는 책이다.

반응형